티스토리 뷰

 

무직자대출의 경우 정부기관이 아닌 사기업이 집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건만 된다면 대출은 큰 문제는 없지만, 어느곳이 좋은조건인지는 직접 발품을 팔으셔야합니다. 

즉 본인이 무직자대출의 조건이 성립만 된다면 대출은 무리없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이 글은 본인이 무직자 대출의 조건이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글로 

대출이 나오질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하는 정보성 글임을 명시합니다.


[팩트 : 어떻게든 대출은 누구나 거의 다 나온다.]

제일 중요한건, 여러 광고에 현혹되지 마시고 어떠한 대출금리가

내게 가장 유리한지를 판별하는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어렵게만 느껴지는 대출금리에 대해 이해가 되실 수 있습니다.


챕터를 나누어놨고, 보기 편하도록 요약된 부분은
강조표기를 해두었으니 급하신분들은 강조표기 영역만 보셔도 될 듯 합니다.


1. 대출금리는 이것만 보시면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할 부분은
대출금리가 어떻게 산정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두셔야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은 CD금리에 따라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CD금리란 양도성정기예금증서의 금리를 뜻하며 보통 만기는 3, 6개월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검색창에 CD금리만을 검색하셔도 변동되는 차트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재차 정리를 하자면
보통 여러분들의 대출금리는 CD금리 + (은행별)가산금리를 합친 것이 대출금리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산금리라 함은, 중앙은행으로부터 자금을 빌려올때 적용받는 기준금리에 은행의 이익을 붙은 비용을 뜻 합니다.

즉 여러분들은, [가산금리]가 얼마나 싼 곳인지를 비교해보시는게 가장 현명한 무직자대출을 현명하게 받는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면, 참 쉽겠지만 한번 더 짚고넘어가야할 부분이 바로
변동/고정 금리 유무를 파악해야하는 것 입니다.

변동은 말그대로 변화되는 기준금리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동이 되는 금리를 뜻하며, 기준금리는 고정된 금리로 변동없이 그대로 가는 금리조건을 의미합니다.

무엇이 더 유리하다고 말씀을 드리기 어려운 것이, 경제상황에 따라 서로의 이점이 확연히 나타나기 때문에 섣불리 말씀드리기 참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다만 코로나 장기이슈와 전세계적인 펜데믹이 오랜기간 지속됨에 따라 세계경제 성장률은 마이너스화가 되고 있다는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신용등급관리가 핵심입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이 바로 여러분들의 신용등급입니다.
최근에는 이 신용등급제도가 '신용점수제'로 바뀌게 되었는데요.

이는 좀 더 세부적인 개인평가를 통해 대출거절 등의 어려움을 겪는분들을 돕기위한 제도적 개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등급이야 많은분들이 알고계시겠지만, 개인의 신용도는 은행이 이 사람을 믿고 돈을 빌려줄 수 있는지 판단하는 근거자료입니다. 즉 신용도가 좋을 수 록 좋은 금리조건을 받을 수 있지요.  신용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신용등급제는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어 더욱 세분화된 개인의 평가가 가능해졌습니다.

변경된 등급별 신용점수 구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여러분들의 무직자대출 금리가 결정되오니

이 점수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이 표 아래, 점수 관리방법에 대한 팁을 안내드립니다.

 

등급별(점수별) 신용자 구분

등급 신용평가 점수 신용자구분
1등급 942~1,000점 우량신용자
2등급 891~941점
3등급 832~890점
4등급 768~831점 보통신용자
5등급 698~767점
6등급 698~767점
7등급 530~629점 저신용자
8등급 454~529점
9등급 335~453점
10등급 0~334점

필독! 신용등급,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

 

1) 꾸준한 점검과 관리


개인의 신용도는 요근래 무료로 조회가 가능해졌는데요, 아래의 대표적인 신용도 조회 사이트를 통해 본인의 신용도 점수 관리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신용도를 자주조회하면 마이너스라는 낭설이 있는데 이부분은 오해이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카카오페이, 토스 : 자체 앱 內 에서 확인가능 



2) 대출엔 신중, 연체는 무조건 없어야 한다.


제목 그대로 소액대출과 신용카드 사용시 '연체'를 무조건 없애야 합니다. 특히 대부업 대출은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되도록 1,2 금융권 대출을 이용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금융감독원에선 제공하는 대출상품들을 일괄로 조회를 해주기 때문에, 신중한 대출상품을 고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신용카드 관리


신용카드는 3장이내로 사용하고, 할부보단 일시불을 권장합니다. 또한 개인 신용카드의 한도의 30%를 넘지않게 결제하는 것이 개인의 신용도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체크카드 관리


체크카드는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며, 월 30만원 이상을 사용한다면 개인의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도를 줍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모든 공과금처리를 주거래은행으로 몰아 넣는것이 편리한 방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